2026.06.09 (화)

  • 맑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14.0℃
  • 맑음서울 19.0℃
  • 구름많음대전 18.1℃
  • 구름많음대구 17.7℃
  • 흐림울산 17.7℃
  • 맑음광주 17.2℃
  • 흐림부산 19.3℃
  • 구름많음고창 15.2℃
  • 흐림제주 18.8℃
  • 맑음강화 19.1℃
  • 구름많음보은 14.9℃
  • 구름많음금산 15.5℃
  • 흐림강진군 17.5℃
  • 흐림경주시 17.8℃
  • 흐림거제 17.6℃
기상청 제공

사회

화성도시공사, 기관장 주관 갑질 예방 교육 실시…관리자 행동 변화로 조직문화 개선 나서

 

경기뉴스광장 정일수 기자 |화성도시공사가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관리자 행동 변화로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HU공사에 따르면 3급 이상 관리자 67명을 대상으로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기관장인 한병홍 사장이 직접 강의를 맡아 진행했다.

 

교육은 △괴롭힘 인지 감수성 이해 △2025년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 결과 공유 △신고 사례 유형화를 통한 시사점 도출 △관리자의 역할과 실천 원칙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HU공사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내 갈등이 언어적 표현, 공개적 질책, 불합리한 업무 지시, 소통 방식 등 일상적인 관리 행위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관리자의 말과 행동이 직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살피고, 사전 예방 중심의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어 △침묵·방관 금지 △책임 회피 금지 △기준을 행동으로 보여주기 등 관리자가 실천해야 할 행동 원칙을 제시하고, ‘피드백은 개별적으로, 칭찬은 공개적으로’와 같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소통 방안도 함께 안내했다.

 

교육에는 기관장과 관리자들이 함께 상호존중 에티켓을 제창하며 조직문화 개선 실천 의지를 다졌다.

 

상호존중 에티켓은 △먼저 인사하고 인사 받아주기 △서로 존댓말 사용하기 △서로 칭찬 주고받기 △사적 업무 지시하지 않기 △개인 사생활 존중하기 △올바른 호칭 사용하기 △친절히 업무 협조하기 등 일상 속 실천 항목으로 구성됐다.

 

뉴스랭킹

더보기


오피니언/피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