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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기국제공항백지화공동행동, 연구용역 결과 신뢰성 의문 제기

경기도국제공항 유치·건설 촉진 지원 조례 폐지 촉구 기자회견

 

경기뉴스광장 정일수 기자 |경기국제공항백지화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6일 경기도국제공항유치및건설촉진지원조례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유호준 경기도의원이 제안한 '경기도국제공항유치및건설촉진지원조례 폐지 조례안'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경기도의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는 자리였다.

 

공동행동은 경기국제공항 추진이 군공항 이전을 위한 정치적 목적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경기도 측은 순수 민간공항 건설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지난해 경기도와 국회의원 공동주최로 열린 국회 토론회에는 '수원군공항이전및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건설을위한특별법안' 발의에 참여했던 의원들이 대거 포함돼 있어 민·군 통합공항 추진 의혹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경기도의 연구용역 결과의 신뢰성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2021년에는 경제성이 부족하고 비행 제한구역으로 인해 공항 건설이 불가능하다고 평가받은 지역이 2024년에는 경제성이 확보된 후보지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화성 간척지 후보지는 조류 충돌 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국제적으로 보호받는 물새 서식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공항 건설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와 국토교통부의 관련 규정에 따르면, 공항은 철새 서식지를 포함한 조류보호구역에서 최소 8km 이상 떨어져야 하지만 화성습지는 이러한 규정을 위반할 가능성이 크다.

 

 

경기국제공항 추진의 경제적 타당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공동행동은 경기국제공항이 항공 화물 운송과 첨단산업단지 개발을 통한 경제적 효과를 주장하지만, 실제 항공 물류가 전체 물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극히 낮으며, 특정 산업이 공항 건설을 정당화할 만큼의 수요를 창출할 가능성이 낮다고 비판했다. 또한, 저출산과 인구 감소로 인해 여객 수요 전망도 불확실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경기국제공항 추진이 과도한 예산을 투입하는 실패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황성현 집행위원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유호준 도의원과 이인신 운영위원장(수원전투비행장폐쇄를위한생명·평화회의)이 발언했다. 또한, 정종훈 목사(경기정의평화기독교행동)와 최오진 대표(화성환경운동연합)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며 조례 폐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향후 경기도의 연구용역 보고서에 대한 검증을 위해 경기국제공항추진단과 공동 주최 토론회를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의회가 조례 폐지를 통해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중단하고 환경과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정을 내릴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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