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장한별 경기도의원이 경기도교육청의 중점 사업 중 하나인 IB 교육과 관련해 교육격차의 현실이 현존하고 있으며, 이를 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경기도교육청에서 IB 과정을 진행하겠다는 업무보고를 받았을 때 교육 격차가 생기지 않겠느냐 질의를 했더니 '전혀 문제가 안 된다.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소외 지역부터 챙기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속기록에도 나와 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수원과 화성, 안양 등 3곳의 학교 분포도와 IB 프로그램 도입학교 분포도를 나타낸 지도를 보이면서 "수원시의 경우 소위 영통과 광교 등 '교육 특구'라 불리는 곳에만 분포해 있고 서수원 지역은 후보 학교조차 없다. 과연 지역 내 교육 격차가 해소되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이어 "화성의 경우 결국에는 동탄 신도시 지역에만 몰려 있고 안양의 경우에도 신도시에만 분포돼 있다"고 말했고 "과연 교육 격차가 해소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IB 교육은 소외된 지역에 제공돼서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 격차를 해소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것"이라면서 "관심 학교를 선정할 때 학교장의 의지가 있어야 되고…"라고 답변했고 장 의원은 "문제는 학교장의 관심을 만드는 것도 우리 교육청의 역할 아니겠느냐"고 끊어 말했다.
장 의원의 지적으로 인해 경기도교육청의 IB 교육은 격차 해소 문제를 해결할 권능이 없는, 일부 지역에만 편중된 '그들만의 리그'가 돼버렸다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할 처지가 됐다.
장한별 의원은 오후에 이어진 보충질의에서도 교육청 앞에서 임금협상 관련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노조의 천막에 교육청이 전기를 공급하지 않는 문제를 지적하면서 최소한의 쟁의권을 보장하면서 협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