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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수원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업무에 'AI 복지민원 서비스' 투입

 

경기뉴스광장 강성규 기자 |수원시는 21일부터 시작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업무에 'AI 복지민원 서비스'를 투입해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시스템은 시청 AI디지털정책과가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소형 대규모 언어모델(sLLM) 기반 서비스로, 현재 44개 동 행정복지센터 등 관련 부서가 활용한다.

 

AI 복지민원 서비스는 복지 민원 데이터 5만여 건을 학습해 정책 변화가 잦은 현장 문의에 즉시 답변하도록 설계됐다.

 

담당 직원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금액은?"처럼 자연어로 질문하면, 지급 기준과 금액을 설명하고 자료 출처도 함께 제시한다.

 

시는 "전 국민 대상 사업으로 문의 폭주가 예상됐지만, AI가 반복 질문을 실시간 처리해 민원 창구 부담이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5월 '경기도 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효용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AI 등 첨단 기술을 행정에 적극 도입해 시민에게 더 정확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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