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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회

신미숙 경기도의원, 고교학점제·다문화교육 해법 모색

 

경기뉴스광장 강성규 기자 |신미숙 경기도의원이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한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나섰다.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과 다문화교육 확대라는 두 가지 주제를 놓고 교사·학부모·교육청 관계자 등과 연이어 토론과 간담회를 개최하며 실질적 해법을 모색했다.

 

신 의원은 지난 26일 좌장을 맡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교육현장 점검 토론회'를 주재했다.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보완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김미향 와우고 교사는 선도학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간 교육과정 편차와 신설학교의 어려움이 크다"며 교사 전문성 강화와 협력적 학교문화 정착을 강조했다. 교사 측에서는 경기교사노조와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들이 교원 확충, 최소성취수준보장지도와 기초학력 지원 연계 등 제도 개선안을 제시했다.

 

학부모들은 △1학년부터 진로·적성 확정의 현실적 어려움 △신도시·신설학교 특수성 고려 △방과후 기초학력 지원 및 소인수 과목 존중 필요성 등을 호소했다. 교육청은 공동교육과정 내실화,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확대를 약속했다.

 

신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논의의 시작점"이라며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개선 TF에서 책임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다문화교육 지원 확대를 위한 2차 실무회의'를 열고 경기도교육청,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화성시청 관계자들과 함께 연령별 맞춤형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유아기부터 고등학교까지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 한국어 랭귀지 프로그램 확대 필요성을 제시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다문화 밀집 지역 학생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통학 셔틀버스 지원을 제안했다.

 

신 의원은 "다문화교육은 영유아기부터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개별 학교의 자율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도교육청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문화학생이 많은 학교를 시범학교로 지정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경희 화성시의원도 함께해 화성시의 현황과 정책 제안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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