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뉴스광장 강성규 기자 |여주시의 대표 특산물인 고구마가 새로운 브랜드인 ‘대왕님표 여주꾸마’로 다시 태어났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는 16일 세종왕농협 주차장에서 ‘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 출범식’을 개최하고, 여주고구마의 품질과 명성을 되찾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와 세종대왕농협 등 관계 기관이 함께 후원하였으며, 이충우 여주시장, 김선교 국회의원,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소득식량 작물연구소 한선경 소장, 김규창 경기도의원, 박두형 여주시의회 의장 등 주요 인사와 고구마 재배농가, 시민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여주고구마는 예로부터 맛과 품질이 뛰어나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으나, 최근 일부 저품질 상품 유통과 비통일된 포장으로 인해 소비자 신뢰도가 다소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다.
고구마연구회는 시의 도움을 받아 35년 만에 브랜드 이미지와 포장 디자인을 전면 개선하고, ‘대왕님표 여주꾸마’라는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였다.
새로운 브랜드는 ‘세종대왕의 도시, 여주’의 정체성을 담아 △품질 표준화 △유통구조 개선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강화 등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고구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믿고 찾는 여주산 농산물’로의 재도약을 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세종대왕농협이 ‘대왕님표 여주꾸마’로 바뀐 박스의 제1호 판매처로 지정되는 ‘제1호 판매처 지정식’을 진행하며 지역 유통의 거점 역할을 다짐했다.
농협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향후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행사에서는 ‘여주고구마 품질관리위원회 위촉식’이 열려, 지역 농가와 전문가로 구성된 18명의 위원이 위촉장을 받았다.
이 위원회는 생산 단계부터 선별, 포장,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해 고구마의 품질을 유지하고, 지역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 역할을 맡게 된다.
고구마연구회는 향후 브랜드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농 참여 확대, 온라인 유통망 강화, 직거래 활성화 등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갈 계획이다.